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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탄소포인트제 신청방법, 홈페이지

by 확인하기.. 2022. 12. 28.

탄소포인트제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하여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도록 가정, 상업, 아파트단지 등에서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의 사용량을 절감하고 감축률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부여하는 전국민 온실가스 감축 실천제도 입니다. 

 

탄소포인트제로 에너지도 절약하고 인센티브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탄소포인트제누리집

환경부에서 제도를 총괄하고, 지방자치단체에서 프로그램을 운영, 한국환경공단에서 운영지원을 합니다. 

참여자가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사용량을 줄이면, 매 반기(6월, 12월)마다 인센티브를 부여합니다. 

 

**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세가지 모두 사용하고 있지 않더라도 참여가 가능한데요~ 저도 도시가스 사용이 안되는 지역이라 전기, 상수도만으로 신청하였습니다. 

 

탄소포인트제 참여하고 현금인센티브 받는 방법

-  참여 대상

  • 개인가정 - 세대주, 세대원
  • 상업시설 - 실사용자
  • 일반건물 - 건물 관리자
  • 학교 - 학교장
  • 아파트 - 관리사무소장

아파트의 경우, 단지 전체의 신청여부와 별개로 각 가정마다 직접 참여 가능

 

- 참여조건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계량기가 부착되어 있거나, 다른 객관적인 방법으로 에너지 사용량이 확인 가능한 경우 

 

 

- 참여방법

온라인의 경우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 혹은 에코마일리지홈페이지(서울)에서 회원 가입 과정에서 정보 입력하여 신청할 수 있고, 오프라인의 경우 관할지자체 담당부서에서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1. 온라인 신청은 탄소포인트제 누리집에서 가입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cpoint.or.kr

 

탄소포인트제

2010년부터 시작된 국민들의 생활 속 온실가스 감축 실천 제도에 많이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cpoint.or.kr


※ 단, 서울특별시 거주자는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ecomileage.seoul.go.kr)에서 가입

 

 

2. 방문신청의 경우 관할 시·군·구 담당부서에 방문하여 참여 신청서 작성하시면됩니다. 

 

 

 

출처. 탄소포인트제 누리집

 

 

가입시 에너지 고객번호가 필요합니다. 


회원가입시 고객번호를 입력합니다.
아래와 같이 회원가입시 (필수)자원정보에 전기, 수도, 가스 고객번호를입력하는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전기 고객번호의 경우 전기요금 고지서 또는 전화 123에서 연락하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상수도 고객번호의 경우 수도요금 고지서를 확인하거나, 지자체 상하수도본부로 연락하시면 되는데~ 

회원가입시 위 페이지에서 해당지역의 상수도업체 연락처 정보가 제공되니 모르시면 전화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가스 고객번호 역시 고지서나 지역별 도시가스 공급업체 연락처로 연락해보면되는데요, 위 페이지에서 업체 연락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도시가스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사용안함에 체크하여 가입합니다. 

 

 

- 인센티브 지급 

가정 내 사용하는 에너지 항목인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의 과거 1~2년간 월별 평균 사용량과 현재 사용량을 비교하여 절감비율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부여합니다. 

출처. 탄소포인트제 누리집

포인트는 지자체 예산 사정에 따라 1Point당 최대 2원 이내로 지급합니다. 
개인의 경우 감축률이 5% 이상시 '감축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4회 이상 연속 5% 이상 감축 하여 인센티브를 받은 참여자가 

이어서 0~ 5%미만의 감축률을 유지할 경우 '유지인센티브'를 지급합니다. 

개인의 지급기준은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출처. 탄소포인트제 누리집

 

 

출처. 탄소포인트제 누리집

 

인센티브 종류는 위와 같이 현금, 상품권 등이 있는데, 해당 지방자치단체 마다 시행하는 인센티브 제공유형이 다를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시 가능한 것 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 탄소포인트제 누리집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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