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제2종 소형면허, 원동기 면허(전동킥보드 면허)따는 법

by 확인하기.. 2021. 8. 19.

오토바이나 전동킥보드를 이용하려면 그에 맞는 면허가 필요한데요~

요즘 많이 이용하는 전동킥보드의 경우 개정된 도로교통법에 따라 제2종 원동기 장치 자전거면허 이상의 운전면허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또한, 오토바이를 비롯 바퀴가 2개 달린 이륜차 운전을 위해서는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 혹은 2종 소형면허를 취득해야 합니다. 

 

 

원동기장치 자전거 면허, 2종 소형면허 차이는?

원동기장치 자전거 면허2종소형면허의 차이는 오토바이의 배기량에 따라 다릅니다.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는 125cc 미만의 오토바이를 운전할 수 있고(전동킥보드 포함),
2종 소형 면허는 125cc를 초과하는 오토바이를 운전할 수 있습니다. 2종 소형면허가 상위 면허이므로, 이 면허를 취득하면 원동기장치면허를 취득하면 탈 수 있는 것들을 포함하여, 모든 오토바이를 운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 면허를 취득할 수 있는 연령에도 차이가 있는데요~ 
원동기 장치 면허는 만 16세 이상,
2종 소형 면허는 만 18세 이상부터 응시할 수 있습니다. 

 

원동기 및 2종소형면허 취득 과정 

교통안전교육 --> 신체검사 --> 필기시험 -- > 기능시험


안전운전통합민원 https://www.safedriving.or.kr/main.do

안전운전 통합민원 웹사이트 메인페이지에서 "운전면허시험" 선택 후,
[응시 전 교통안전교육 신청]
[학과시험 방문시간 예약]
[운전면허시험 접수]
를 할 수 있으니, 아래 절차를 참고하여 진행하시면됩니다. 

 

1. 교통안전교육이수
면허 취득 전 운전자가 필수로 알아야할 안전과 교통에 관한 기본내용을 교육받습니다.
면허시험장 내에서 교육이 진행되고, 시청각 1시간입니다. 

 

2. 신체검사 (시력, 색체검사)
시력과 적,녹,황색의 색체를 식별가능한지 등의 검사를 합니다. 이는 도로위의 신호 및 각종 정보를 바르게 볼 수 있는지 체크하는 단계로 
운전자 시력의 경우, 두 눈을 동시에 뜨고 잰 시력이 0.5이상, 한쪽 눈을 보지 못하는 사람은 다른 쪽 눈의 시력이 0.6이상이어야 합니다. 

 

3. 학과시험
컴퓨터를 통해 진행되는데요~ 안전운전에 필요한 법규, 안전운전방법, 예절 등에 관한 내용으로 총 40문제 중 60점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합니다. (객관식 4지선다형)

 

시험 예약을 했다면 신분증과 준비물을 (수수료, 컬러사진3매)를 지참하고 예약시간 30분 전까지 시험장에 방문하여 응시원서 등을 작성하고 학과 시험 응시 접수 절차를 마쳐야 합니다.(학과시험 전에 교통안전교육을 받아야 한다면 그 시간에 맞춰 일찍 가야합니다.)
시험장에서 응시원서 작성 - > 신체검사(불합격 시 응시 불가) - > 학과시험응시 접수 - > 응시라벨 부착 -> 학과시험장 대기실 대기 - > 학과시험 응시

 

4. 기능시험
학과시험 합격일로부터 1년 이내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기능시험은 총 4코스로 굴절코스, 곡선코스, 좁은길코스, 연속진로전환 코스를 운행하여 90점 이상 맞아야 합격합니다. 
주행 중 검지선에 바퀴가 닿거나, 코스 안에서 발을 땅에 짚을 때, 연속진로전환 코스에서 라바콘에 접촉될 때마다 10점씩 감점되고, 이외에 안전사고를 일으킬 경우 불합격되므로 충분한 연습을 한 후 응시하는 것 이 좋습니다. 
운전면허시험장 안에서 기능시험을 보고, 도로주행은 따로 보지 않습니다. 

 

✔️ 결격사유
1. 정신질환, 뇌전증 환자
2. 시각장애인, 일부 신체장애인
3. 팔꿈치 관절 이상을 잃거나 양 팔을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
4. 마약, 대마, 항정신성의약품이나 알코올 중독자

 

✔️ 시험시 준비물
신분증, 응시원서
사진3장(3.5*4.5 컬러),
수수료 (약 3만원)
- 신체검사 6,000원, 학과 및 기능시험 각각 8,000원(2종 소형은 10,000원), 면허증 교부 8,000원

반응형


댓글